티스토리 뷰
배달의 민족 소개
배달의 민족은 음식 배달 및 기타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한민국의 기업입니다. 회사는 김봉진 전 변호사가 2010년 설립했고 그 이후 20개국 이상에 사업장을 가진 세계에서 가장 큰 음식 배달 회사 중 하나로 성장했습니다. 한국에서 5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는 한국의 서울에서 작은 음식 배달 서비스로 시작했고, 주문의 편리함과 때문에 빠르게 인기를 얻었습니다. 2014년, 배달의민족은 요기요라고 불리는 다른 음식 배달 회사와 합병했고, 이것은 회사가 서비스와 고객 기반을 더 확장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오늘날 배달의민족은 1,200만 명 이상의 등록된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200개 이상의 도시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배달의민족은 플랫폼을 통해 주문할 때마다 식당으로부터 수수료를 받는 수수료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로 운영됩니다. 회사는 또한 모든 주문에 대해 고객에게 소량의 배송비를 부과합니다. 배달의민족의 수익은 이러한 수수료와 배달료에서 나옵니다. 회사는 또한 고객에게 로열티 프로그램, 할인, 캐시백 인센티브 등 다양한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이 회사는 기존 고객을 유지하고 새로운 고객을 유치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음식점, 식료품점, 편의점 등 다양한 음식 배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고객들이 10분 이내에 음식을 배달받을 수 있는 "프리미엄" 배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게다가, 또한 소포 배달, 세탁 배달, 애완동물 관리 서비스와 같은 다른 주문형 서비스를 포함하도록 서비스를 확장했습니다. 이를 통해 회사는 수익원을 다양화하고 모든 종류의 배달 서비스를 위한 원스톱 숍이 되었습니다.
배민커넥트
배달의 민족 앱을 통해 기업이 고객과 연결하게 해주는 플랫폼입니다. 회사가 앱 내에 매장을 직접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해 고객이 제품과 서비스를 검색하고 주문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일반인들이 알바나 부업으로 할 수 있는 배달대행이다. 이동 수단은 킥보드, 자동차, 자전거, 오토바이 등 다양하다. 도보나 자전거로 주문이 많은 시간대에 재미로 하기에는 괜찮으나 문제 발생 시 배달한 사람이 책임을 지어야 하기 때문에 장시간 하기에는 다른 아르바이트에 비해 비효율적인 부분도 있다. 오토바이로 배달을 하는 경우 장거리로 이동할 수 있고 자전거나 도보에 비해 체력적인 부담이 덜하다는 장점도 있지만, 사고 발생 시 큰 부상을 입을 수 있어 빠르게 배송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안전하게 배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니 배민커넥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배달에서 중요한 것이 배달료이다. 2022년 4월 경기도 및 지방광역시에서 시험 적용하여 현재는 전국적으로 확대된 새로운 배달거리 산정 기준이 있다. 기존에는 물건 픽업지와 배 달지의 거리를 직선서거리로 측정해 배달료를 산출했었다. 이에 따라 배달료가 현실 금액을 반영하지 못했다. 결국 2022년 11월 예상 이동 경로가 표시되도록 업데이트되었고, 이 경로는 단순히 픽업지와 도착지 간의 최단거리를 잇는 경로이다.
미래 계획
최근에는 미래기술인 인공지능, 로봇 등을 활용한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서빙로봇사업부를 비로보틱스로 분사하며 서빙로봇 사업을 본격화했다. 약 1,500대의 서빙로봇을 보급했고, 2026년까지 1만 대 이상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서빙로봇의 기능은 실내외 자율주행 배달로봇 딜리드라이브, 실내 자율주행 층간 이동 배달로봇 딜리타워, 실내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플레이트 등이 있다. 현재 비슷한 업종인 짬뽕지존, 파리크라상 등에서 베어로보틱스의 서빙로봇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피자 전문 브랜드인 도미노피자에서는 드론 배송 도입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자사앱을 통해 피자를 주문하면 드론이 배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세종시, 제주시에서 드론 배달 서비를 진행하는 등 지속해서 푸드테크 기업으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결제수단으로 네이버페이를 선택할 수 있다. 네이버페이 적립률은 0.5%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보다 적립률이 낮다. 대신 배달의 민족에 등록된 업체는 네이버 검색 및 네이버 지도 검색 결과의 업체 정보에서 '배달'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어 이 버튼을 누르면 배민 앱이 실행되어 음식을 주문하는 고객이 손쉽게 주문을 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을 마련하였다.